제 6호 - 양정환 선배님(농협 중앙회, 03학번)

졸업생 인터뷰 전문 2014.01.02 20:48 Posted by 컴퓨터공학과기자단



Q .안녕하세요! 선배님^^ 간단하게 소개 부탁 드릴게요~!

안녕하세요. 03년도 입학하여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양정환입니다. 주변에도 멋지고 좋으신 동문선후배님들도 많은데, 이런 기회를 제게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리고 반갑습니다. 학부시절 때에도 ‘지능형SoC로봇워’라는 대회에서 수상한 후, 인터뷰를 한 때가 2005년인데 벌써 8년이란 세월이 흘렀습니다. 많은 후배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인터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지금 일하시고 계신 회사와 업무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농협중앙회 IT본부 IT포탈/HR팀에서 계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IT포탈/HR팀은 그룹의 인사시스템, 급여시스템, 그룹웨어, 감사시스템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인사시스템을 담당하고 있는데, 인사시스템은 직원의 채용부터 퇴직까지 발생하는 인사관련 사항들을 관리하는 것으로써, 조직이 !구성되는 아주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Q. 농협에 입사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준비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특정 회사를 목표해 두고 준비하지 않아, 제가 드리는 말씀이 혹… 이후에 지원하실 후배님들께 도움이 될 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준비라기보다 기존에 해왔던 여러 경험들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학부시절에는 ‘지능형SoCRobotWar’, ‘임베디드S/W공모전’ 등 다양한 대회의 경험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고, 병역특례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하면서 iOS 개발을 통해 제품을 출시한 경험들이 있습니다. 이후 KT와 SKPlanet과 iOS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런칭하고 AppStore Free App 1위와 New&Worthy에 선정된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와 별도로 보안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해 CISA(국제공인정보시스템감사사)라는 자격을 취득한 것도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목표로 하기보다는 주어진 것들과 관심있게 한 것들을 통해 기회가 만들어지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 농협의 IT직군은 정보처리분야 산업기사/기사자격증 필수입니다.


Q. 아무래도 금융권이다 보면 금융 관련된 자격증을 필요로 하지는 않는지 궁금합니다.

IT직군으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지원 시, 정보처리분야 산업기사 또는 기사자격증이 필수이고, 추가적으로 전산분야 자격증이 있다면 더 좋겠지요. 저와 같이 보안/감사분야의 CISA(국제공인 정보시스템감사사)나 CISSP(국제공인정보보안전문가) 등 공신력있는 자격증이 있으면 좋습니다. 아무래도 금융전산 업무도 담당하기 때문에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없다고하여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어차피 업무를 배워야하기 때문에 자격증 보유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IT가 아닌 은행/보험/경제 업무로 관심을 갖는다면 해당분야의 자격증이 무척 중요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같이 입사한 은행/보험/경제 분야를 보면, 회계사/계리사 등 전문자격증을 보유한 분도 계셨으니 참고하세요^^


6. 후배들에게 취업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 알려주세요~

(전공과목, 학점관리, 대외활동, 프로젝트, 봉사활동 등등..)

학생임을 생각할 때, 학점은 기본적으로 잘 관리해야한다고 생각됩니다. 재수강을 하면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매순간에 최선을 다해 값진 점수를 얻는 것이지요. 취업 뿐만 아니라, 대학원 진학시에도 중요한 부분이니 나중을 위해서라도 매순간 최선을 다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대외활동이나 프로젝트 등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특히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프로젝트 등은 큰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과정에서 겪는 문제들을 통해 사람과의 협력, 의견조율 그리고 문제해결능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당부해드리고 싶은 것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본인만의 ‘이야기’를 만드세요! 저의 경우, 1학년 때 로봇에 관심을 갖게 되어 관련 세미나/학회도 갔었고, 이 후에 대회에 나가 수상도 하였습니다. 내가 무엇인가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활동하고, 추가적으로 결과물을 얻었다. 이 하나만 가지고도 오랜 시간동안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하나,둘 쌓이면 자신만의 고유 브랜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Q. 선배님이 다니시는 회사에 대해서 자랑해 주세요~^^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갖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금융사업(은행, 증권, 보험 등), 경제유통사업(하나로클럽, 유통, 물류 등) 뿐만 아니라 교육사업(농협대학) 등 많은 분야에 걸쳐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역량에 따라 준비하고 노력한다면,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있습니다. 그리고 조직원들과의 끈끈한 정이 있어, 다른 조직에 비해 크게 다른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서로 어려움이 닥쳤을 때, 다함께 해결하고 극복해 나가는 원동력이라 생각합니다.


Q. 컴퓨터분야 외에 다른 분야를 배우고 싶은 것이 있나요?

기회가 된다면 음악(기타, 플룻)과 미술(유화, 사진) 그리고 책을 만드는 방법 등을 배우고 싶습니다. 세계공통어 음악을 통해 세계 어느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싶고, 유화을 통해 제생각들을 표현하고 사진을 통해 세상의 진실과 아름다움을 담아보고 싶습니다. 배운다기보다 하고싶은 것이라 할 수 있겠는데, 세계일주 / 기타&플룻 연주 / 전국의 국립공원 탐방 / 유화 등을 해보고 싶습니다. 틈틈히 시간을 내어 여행도 다니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멋진 연주를 하고, 전국에 걸쳐있는 국립공원을 모두 가보고, 그 기억들을 하나씩 모으고 정리 해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기회가 된다면, 그 기억들을 전자출판을 통해 출간해보고 싶습니다^^ (현재 블로그와 함께 책으로 만들고 있지요~)


Q.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 드릴게요^^

항상 돌아보면 ‘그 때’가 가장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었다는 것을 뒤늦게 깨닫곤 합니다. 저 또한 지금 돌아보았을 때, 학부 시절동안 많은 분들과 함께 각종 대회에 참가하고 과제를 하며 밤새던 때가 행복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얻는 소중한 인연과 경험들을 소중하게 간직하세요^^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 속에서 다함께 사는 모습을 익혔으면 합니다. 모두들 ‘취업전쟁’, ‘스펙’ 이라는 단어들 속에서 서로 경쟁하고 치열하게 사는 모습을 보면 무척 마음이 아픕니다. 서로 배척하거나 담을 쌓지말고 서로 다름을 인식하고 잘 융화될 수 있는, 그 것에서 새로운 경험을 만들며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몸에 익혔으면 좋겠습니다. 학과 내지 대한민국에서 경쟁하려하지말고, 주변에 있는 분들과 함께 성장하고 세계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주변을 둘러보고 즐기고, 그리고 나누세요.